반응형

STL에 포함되어 있는 다양한 컨테이너(Vector, Map, List etc...)들은 Iterator를 기본 제공한다.


Iterator를 쉽게 설명하자면 컨테이너의 각각의 Index를 탐색 or 순환 할 수 있는 일종의 포인터 개념이다.


STL의 컨테이너에 Iterator를 붙여서 사용하면 일반 배열 탐색할때 인덱스를 반복문으로 훓으면서 쓰던것처럼 할 수 있다.


근데 문제는 이 Iterator를 쓰기 좀 번거롭다.


for (std::map<std::string, bool>::iterator iter = m_mapItemFlag.begin(); iter != m_mapItemFlag.end(); iter++)
{
	(*iter).second = bCheckFlag;
}

위의 코드처럼 Map이든 Vector든 내부의 각 원소를 전부 탐색해서 원소를 초기화 하거나 조건식을 추가하여 조건에 맞는 원소들의 값을 이용하는 것으로 많이 사용한다.



기존의 배열을 반복문과 함께 이용하는 것과 매우 흡사하다.



위처럼 Iterator를 컨테이너의 처음부터 끝까지 탐색할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하면 쉽게 해결된다.


for (auto item : m_mapItemFlag)
{
	item.second = bCheckFlag;
}

C#보다 C++에 익숙한 사람은 auto 키워드에 낯설수도 있다. 나도 그랬다.


C#의 var 키워드 처럼 뒤에 대입받는 자료형에 따라 자동으로 해당 변수의 자료형을 선택해주는 아주 편한 키워드이다. 


하지만 남용하면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위와 같이 Range-based. 범위기반 반복문에서나 사용하자.



요약하자면 STL 컨테이너든, 일반 배열이든, 전체를 순차적으로 탐색할 때에는 위와 같은 범위기반 반복문을 사용하면 훨씬 편하다는 거다.


복잡하게 Iterator 생성해서 형식 맞춰주고 할 필요가 없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