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영양제를 구입을 고민할때 빼놓지 말고 확인해야 하는게 바로 영양제 포장용기 뒷면의 성분표(Supplement Facts)다.

1회 섭취량 기준으로 어떠한 성분들이 얼마만큼으로 제공되는지 자세하게 표시되어 있다.

Thorne Research, Basic Nutrients 2/Day


자신에게 맞는 영양제를 고르고 자주 복용하다 보면 이러한 성분표를 보는 방법을 자연적으로 터득하게 된다.


다만 한가지 난해한 것이 바로 함량 단위!!


1회 제공량이 낮은 영양소들은 단위가 mg 단위가 아닌 IU, mcg 같은 어려운 단위를 사용한다.


그래서 이를 한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봤다.


IU(International Unit) : 약리학에서, 호르몬, 비타민, 약물, 백신 등 인체에 효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물질의 양을 나타낸 것으로 해당 물질의 절대적인 양을 표시하는 것은 아니다. (출처: 위키백과)

위키백과 내용처럼 IU단위는 성분마다 그 절대적인 양이 다르다. 즉 비타민 A와 비타민 D의 각각 100IU는 실제적인 양은 같다고 할수가 없다.

즉, 단위는 같을지라도 영양제 성분마다 포함되는 양이 다르다. -> mg나 mcg와 같은 단위로 변환하기가 까다롭다.

이 사이트를 통해 계산을 해 볼수있다.

그래서 미FDA에서는 이 IU단위를 점차적으로 사용을 중단하고 mg나 mcg로 표기할것을 발표했다고 한다. (관련 자료)


mg(milligram, 기호: mg) : 1g의 1/1000. 즉 1000mg이 1g

mcg(microgram, 기호: µg) : 1mg이 0.001g(10–3 g)이고 1mcg는 0.001mg(10–6 g)이다.

+ Recent posts